본문 바로가기
1차대전

1차대전 27, 제한되지 않은 서브 마린 워파레

by 회여리 2025. 12. 5.

독일 정부가 무제한 해저 전쟁에 의존함으로써 적의 산업력의 뿌리를 공격하기 위해 치명적인 결정을 내린 것은 이러한 배경 때문이었다. 그들은 그들이 처한 위험과 이것이 아마도 미국을 전쟁에 끌어들일 것이라는 것을 이해했다. 그것은 독일 정치가가 말했듯이, 독일의 마지막 카드였다. 만약 그것이 실수가 아니라면, 우리는 수세기 동안 졌다.  그는 크게 틀리지 않았다. 

1914년에 그 잠수함의 잠재력을 이해한 해군은 거의 없었다. 최초의 석유 구동 모델들의 범위는 그것들을 해안 방어에만 적합하게 만들었고, 전쟁 직전에도 잠수함들이 디젤 엔진을 장착했을 때에도 그들은 기본으로 남아 있었다. 표면에 매우 취약하고 침수 용량이 매우 제한되어 있는 잠수함과 동맹한다. 그들의 잠재적인 치명성은 우리가 보았듯이 독일 잠수함이 영국 순양함 세척을 해협에서 침몰시켰을 때 전쟁 발발 몇주 만에 입증되었다. 그러나 전함은 공정한 게임으로 간주되었다. 무장하지 않은 용병들은 아니었다. 약 3세기에 걸친 무역 전쟁에서 유럽의 해양 강국들은 전시에 상선의 해상 처리를 위한 정교한 규칙을 발전시켰다. 약탈자들은 멈춰 서서 밀수품, 즉 전쟁의 재료를 찾을 권리가 있었다. 만약 발견되면, 그 배는 가까운 항구로 호송되어야 했다. 그곳에서 법원은 그 화물이 밀수품인지 아닌지를 판결하고 압수해야 했다. 만약 어떤 이유로든 이것이 가능하지 않다면, 배는 파괴될지도 모르지만, 승객들과 승무원들이 안전한 장소에 투입된 후에만 파괴될 것이다. 잠수함에 있어서는 이것들 중 어느 것도 가능하지 않았다. 그들은 여분의 승무원들이 포획된 선박들을 수용할 공간도 없었다. 만약 그들이 공격을 경고하기 위해 나타난다면, 그들은 희생자들이 가지고 있을지도 모르는 어떤 무기에도 취약하고, 그의 라디오에 의해 그들의 위치가 드러나지만, 전쟁 전의 해군 전략가들의 관점에서 볼 때, 경고 없이 승무원들을 구하지 않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봉쇄는 항상 해군력 간의 전쟁 수행에 중심이 되었고, 산업화의 도래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중요했다. 농경 사회 간의 전쟁에서, 봉쇄는 무역과 그것으로 국가들이 전쟁을 계속할 수 있게 해 주는 부를 파괴할 수 있었다. 여전히 인구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산업화된 사회, 특히 영국과 독일처럼 고도 도시화된 사회에 대한 봉쇄는 무역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금융 혼란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산업 사회를 파괴한다. 그들에게서 수입 원자재를 빼앗거나, 그들에게서 수입 식품을 빼앗음으로써 굶주리고 있는 도시 주민들은 말할 것도 없다. 이것은 전쟁 전 영국의 계획자들과 정치인들이 바다의 명령을 잃는 것의 영향에 대해 숙고할 때 나타났던 악몽이었다. 그리고 이것은 영국인 아드미르가 사용한 무기였다. 알티는 유럽 대륙에 대한 어떠한 중대한 군사적 약속도 없이 독일을 이기기를 바랬었다. 

1916년까지 영국의 봉쇄는 예상했던 모든 것을 성취하고 있었다. 독일인들은 네덜란드, 덴마크, 스칸디나비아와 같은 인접한 중립국들을 통해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었고, 우리가 보았듯이 그들의 과학자들은 집에서 만든 대체물을 만들었다. 또는 섬유, 고무, 설탕, 그리고 특히 폭발물과 인공 비료를 위한 질산염과 같은 필수적인 수입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압력은 말 그대로 치명적이 되고 있었다. 여성과 어린이의 사망률은 50퍼센트 증가했으며 구루병, 괴혈병, 결핵과 같은 단식 관련 질병들은 풍토병이었다. 전쟁이 끝날 무렵, 독일인들은 73만명의 사망자를 봉쇄에 직접적으로 돌렸다. 아마도 이것은 과대 평가된 것일 것이다. 사실 그 부족의 많은 부분은 엄청난 군사적 요구로 인한 경제 왜곡 때문이었다. 그러나 정부의 선전은 시민들이 겪고 있는 모든 어려움을 영국의 잔인함 탓으로 돌릴 수 있다. 왜 영국인들은 그들의 차례대로 고통 받지 말아야 하는가?

그들이 그렇게 하도록 만드는 것은 가능한 것처럼 보였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독일인들의 눈에 볼 때, 전적으로 합법적이었다. 1914년 11월 영국은 중립적인 선적이 허가된 경우에만 진행될 수 있는 북해 전체를  전쟁 지역 으로 선포했을 때 이미 국제 법을 위반하지 않았다면 법을 확대했었다. 영국 해군에 의해 독일인들은 이듬해 2월 영국 본토에 대한 모든 접근법을 무장하지 않고 모든 적대적 상선을 파괴할 수 있는 전쟁 지역을 선포함으로써 보복했다. 사람과 물건들의 안전 3개월 후에 영국은 독일로 가는 것으로 의심되는 상품을 압수할 의도를 발표함으로써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따라서 중립적인 권리와 밀수품의 법적 정의에 관계 없이 독일과의 모든 무역에 대한 완전한 봉쇄를 효과적으로 부과한다. 이것은 정확하게 이 문제를 놓고 100년 전에 영국과 전쟁을 벌였던 미국에서 큰 항의를 일으켰다. 그러나 1915년 5월 6일, 독일 U보트는 이것을 시행하지 못 했다. 영국 호화 여객선인 루시타니아 호가 뉴욕에서 항해하다가 아일랜드 남해안에서 침몰했다. 그 선박은 분명히 탄약 모양의 밀수품을 싣고 있었고, 뉴욕 주재 독일 영사관은 그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그 배를 여행한다고 미국 시민들에게 경고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 중 128명이 죽었고 대부분이 죽었으며, 1,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죽었다.